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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11월 1일 이후 무신의탑에 대한 게시판 의견 정리
아리엘르
2012-11-02 18:42:38 ㅣ 조회 35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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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31일 2nd wave의 일환으로 무신의 탑이 공개가 되었다. 무신 천진권이 수련을 하기 위해 만든 탑이며 레벨 제한은 43의 인던으로 라이트 유저에게도 할 만한 인던이 나온 것 이다.



1층에서는 6개의 직업군(검사, 권사, 기공사, 암살자, 역사, 궁사)중 2개의 직업군과 결투를 벌이게 되며 2개의 직업군을 클리어시 2층으로 올라갈 수 있다.



2층에서는 은강역사가 나온다. 28렙의 돌림판 무기를 획득 가능한 금강역사의 우려먹기!? 몬스터 이다. 하지만 금강역사보다는 피통과, 공격력, 그리고 무엇보다 망치로 찍은 자리에는 불 바닥이 생겨 원거리 딜러들의 처음 공략에 약간의 당황함이 생길 수 있는 보스다. 하지만 이 역시 금방 익숙케 되면 한대도 맞지 않고 잡을 수가 있다.



3층에서는 우리의 덕후 유덕후가 나온다. 유덕후를 잡으면 탕홍이, 한우물, 무명인이 차례로 나온다. 은근히 시간을 잡아먹는 층이다.

3층을 쉽게 클리어 하는 방법은 최대한 유덕후를 가지고 시간을 벌면서 뒤에 있는 몹들을 잡아야 한다. 검사와 권사의 경우에는 저항을 최대한 이용을 하며, 상태 이상기를 활용해 폭딜을 넣는 방법이 있다. 역사의 경우 탑블레이드, 기공사의 경우에는 유덕후를 최대한 얼리면서 주위의 쫄몹을 빠르게 처리를 해주는 방법이 있다. 소환사의 경우에는 이번 패치로 인해 솬탈리스크가 되어 쫄몹을 처리하기에 편하게 되었다.



4층에서는 천령강시의 업그레이드 버전이 나온다. 여기서는 1층에서 싸운 6개의 직업군중 하나의 직업을 골라 같이 싸울 수 있게 된다. 여기서 웃긴 것은 이 직업군의 npc가 합격기를 요구하는데 합격기를 쓰기엔 뭔가 부족한 기공사와 소환사는 이 방식이 도대체 왜 필요한지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다. 또한 합격기를 필요로 하지도 않는 몬스터 이므로 그냥 무시한다.

이 6개의 직업군중 가장 좋은 직업군은 궁사이다. 한방한방 데미지가 클 뿐이 아니라 딜량이 좋아 금방 클리어를 할수 있게 된다.



5층에서는 대왕석괴를 만나게 된다. 4층에서 천령강시와 싸우기 전 청실에게서 고량주를 구매를 해 오길 바란다. 저항기가 없는 기공사의 경우에는 고량주를 이용해 대왕 석괴의 전멸기 패턴을 처리 해야 한다.

대왕석괴를 잡기 위해서는 4개의 버프를 이용을 해야 한다. 4개의 버프는 체력회복,내력회복,공격력+방어,추가피해+관통 버프가 존재를 한다. 버프를 활용해 최대한 빠르게 잡아 주어야 한다. 이유는 대왕석괴에서 시간의 핵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6층에서는 4대 인던의 보스를 우려먹기 위한 컨텐츠이다. 4대 인던을 경험을 해보았다면 쉽게 클리어 할수 있는 부분이다. 단, 팔독모의 경우에는 패턴이 4대 인던의 경우와 다르므로 유의를 해야 한다.

 

7층에서는 정하도를 만나게 된다. 본 기사는 여기서가 핵심이다.

정하도는 총 5개 정도의 패턴을 지니고 있다. 오연베기(범의 발톱), 뇌령(봉황의 날개), 얼음지뢰설치(거북의 숨결), 전멸기패턴(용의 숨결),그리고 일반 공격인 발도, 일섬, 어깨치기, 보호령이 있다.

검사와 권사의 경우에는 근거리 딜러 이므로 막기, 반격과 횡이동을 사용하여 쉽게 클리어가 가능하며 암살의 경우 은신, 나무토막, 뒤잡기 등 여러가지 기술을 이용하여 클리어가 가능, 역사의 경우 평캔과 적절한 광풍, 무릎부수기를 이용하여 클리어가 가능한 보스이다. 하지만 이제 부터가 중요하다. 원거리 딜러인 기공사와 소환사의 경우가 정말 유저들의 멘탈을 파괴하며 욕이 나오게 하는 인던이다. 원거리 공격에 대한 방어 기능이 있는 보호령과, 정면에서 공격시 유저들의 입에서 욕이 나오게 하는 막기스탯이 존재가 한다.

하지만 많은 유저의 공략이 나오고 있으므로 한번 많은 유저의 클리어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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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던의 밸런스 파괴 

 

  11월1일 패치로 인해 인던의 밸런스가 파괴가 되었다. 1st wave인 폭풍의 바다뱀의 경우에는 바다뱀 보급기지보다 낮거나 같은 경우였다. 또한 아이템 드랍 확률을 낮추어 인던의 밸런스를 정확하게 맞추게 되었다.

  하지만 이번 무신의 탑의 경우에는 매우 다른 경우이다. 폭풍의 바다뱀 보급기지와 달리 43렙의 인던이다. 하지만 현실은 폭풍의 바다뱀 보급기지보다 더 좋은 아이템이 나온다. 11월 1일 패치 이후 나오게 되는 아이템의 경우에는 정말 하드 유저로서는 어이 없는 경우의 무기와 보패가 나오게 된다. 43렙에서 나오는 보패와 무기가 45렙 최상급 그것도 핏빛 상어항에서 나오게 되는 아이템과 동급이 된 것이며, 바다뱀 보급기지는 이제 버려도 될 수준의 지경에 이르렀다..

이는 많은 하드 유저들을 물을 먹이게 된 경우지만 라이트 유저 입장에서는 좋은 일이다. 여기서 중요하게 집어 넘어 가야 할 것이 있다.

  지난 100일 이벤트 때 NC소프트에서 통계를 낸 자료를 바탕으로 한 것이다. 그때 당시 포화란을 클리어한 사람이 기억이 정확히는 기억이 나지 않지만 20퍼 정도 였던 것으로 기억을 한다. 하지만 이 통계 자료는 이미 오픈 베타만 이용을 하고 떠난 유저와, 부캐릭, 그리고 아이디 선점을 위해 만든 캐릭터를 모두 포함하여 만든 통계이다. 한마디로 신뢰도가 40퍼 정도 밖에 안되는 통계 자료이다.

  지인분께 11월 1일 새벽에 들은 이야기지만 포화란을 클리어 한 유저 중 18% 정도가 해무진을 클리어 했다고 하는데 정확히는 모르겠다. 아무튼 이 %도 전체 유저 즉 이미 떠난 유저와 아이디 선점을 하기 위해 만든 또 다른 계정을 다 합친 것이다.

  도저히 믿을 수 없는 통계이다. 하지만 NC는 계속해서 게임을 하향 평준화를 강행하며, 직업간의 밸런스는 정말 말도 안 되게 파괴를 하고 있다.(본 내용은 특정 직업의 업데이트에 대해 무관함을 미리 말을 합니다.). 43렙 인던에서 검사와 권사의 경우 꼬챙이(최대 공격력 204)를 이용해 일몰 맥뎀(최대 공격력 263)을 가진 기공사의 경우보다 쉽게 클리어가 가능하다고 이미 직업게시판에 올라오고 있다. 이는 검사와 권사의 경우에는 핏빛을 돌지 않아도 핏빛과 조금 못 미치거나, 거의 같은 등급의 무기와, 보패를 획득이 가능하다. 이는 자신들이 공을 들여 만든 핏빛 상어항을 죽이게 되는 결과를 만들게 된다.

  1일 제한을 가지고 있으며, 동시에 체력이 430만인 2네임드 적룡귀, 여러가지 생각을 해야하는 네임드를 잡아야 하는 핏빛 상어항을 돌겠는가?? 아니면 하루에 편하고 쉽게 잡을 수 있는 무신의 탑을 올라갈 것인가??(기공사와 소환사의 경우에는 핏빛이 나을 것이다. 일부러 멘탈을 붕괴 시키지 말자) 이것은 당연한 결과가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든다.

 

직업간의 불균형문제 

 

  7층 정하도의 경우에는 정말 클래스 간의 불 균형도가 확실히 들어나게 된다. 이미 지금까지 1인 던전이 퀘스트 진행이라던지 여러가지 경우로 나왔다. 육손의 경우에는 기공사가 전 직업군 중에서 같은 동급의 무기를 가지고 있으면 손쉽게 잡을 수 있었지만 다른 1인 던전에서는 약간 다른 경우다. 이는 무신의 탑에서는 드러난다.

  근접 격투 캐릭터들은 반격, 막기등을 통하여 손쉽게 잡을 수 있다.(ex.보호령은 원거리 공격만 막을뿐! 근거리 공격은 모두 데미지가 다 들어간다.)하지만 기공사의 경우에는 엄청난 멘탈과 정신력을 요구한다. 처음 트라이 시에는 정말 이걸 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라는 생각이 들 정도이다.

  이미 많은 기공사의 공략이 올라와 있다. 하지만 이는 개개인의 실력 차이이며 딜량의 차이에 따라 패턴이 바뀌게 되므로 패스를 하겠다. 또한 패턴이 일정하지 타임어택이 걸리지도 않았는데 용의 숨결이 반복적으로 나오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땐 아무리 숙련자라도 당황하게 되는 경우가 생기게 된다(이는 10월 31일자 본 기자의 경험).

또한 정면에서의 공격은 엄청난 막기 능력을 가진 정하도께서 모든 공격을 막기를 해 주어서 공격을 할 수도 없다. 기공사에게는 아주 불리한 경우이다.

  원거리 공격을 막는 보호령을 파해치기 위해서는 흡공을 하고 최대한 시간을 벌어야 하는데 이는 타임어택이 존재하는 정하도에서는 딜 로스의 구간이다.

  블러드러프트팀에서는 무슨 생각을 가지고 매주 패치를 할 때 어떠한 기준으로 직업의 스킬개선과 상향, 하향을 결정하는지 매우 궁금한 경우이다.

 

  본 기자의 경우 10월 31일자로 본캐인 기공사(경국지색 - 아리엘르/ 공380,명중96%,치명48%,관통10%,회피20% 정도)와 부캐인 권사(경국지색 - 반격의아리엘르/공350,명중95%,치명44%,관통7%,회피18%)를 가지고 클리어 타임을 재 보았다.

  기공사의 경우가 역시나 권사의 경우보다 1-6층까지의 클리어 타임이 좋았다. (대략 7분 정도) 하지만 7층 정하도에서는 확연히 차이가 나게 되었다. 기공사의 경우 첫 트라이를 들어가 클리어를 하기 위해서 대략 2시간이 걸린 것으로 기억을 한다. 하지만 권사의 경우 3트라이 정도 하고 쉽게 잡았다. 이는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직업간의 밸런스가 좋지 않다는 것이다. 그것보다 더욱이 중요한 것은 보스가 특정 직업을 물 먹이고 있다는 것이다.

  육손의 경우는 근접 딜러가 물을 먹고 있고, 정하도의 경우는 원거리 딜러가 물을 먹고 있다.

 

이번 패치와 각 게시판의 분위기와 의견 

 

  마지막으로 본 기사를 쓰기전 5개의 직업 군의 직업 게시판에서 업데이트에 대한 생각을 조사를 해 보았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1일 제한이 있었던 핏빛 상어항에서 근 40일간 열심히 파밍을 끝냈는데 뒤통수를 맞은 기분이다”가 제일 많았다.

  특히 기공사, 소환사, 역사 게시판에서는 “특정 직업에게 너무 힘들다.” “난이도가 직업간에 너무 불균형 하다.”라는 의견이 많이 보였다.

  무신의탑 5층에서는 “43렙 인던이라고 생각하지 못할 정도로 바다뱀 보급기지에서 최상급의 무기, 보패와 악세사리를 맞추고 가도 타임어택이 걸릴 수 있다”라는 역사 게시판의 글도 보였다.

  하지만 검사와 권사, 암살자 게시판에서는 반대의 입장이었다. “너무 쉽다.”, “생각보다 패턴이 단순하다.” “새로운 컨텐츠가 나왔지만 또 하루만에 끝이 났다.”가 주를 이루었다.

  새로운 의견도 있었다. 자신이 라이트 유저라고 밝히면서 답변을 해주신 분이다. “라이트 유저지만 너무 생각이 없다. 라이트 유저도 템을 맞추는 재미가 있어야 하는데 이건 너무 단순하고 재미가 없다. 적은 노력으로 엄청난 보상을 얻게 되므로 재미가 반감된다.”라고 답변을 해 주었다.

  역사 게시판에서는 “5층에서 내력을 채워주는 버프가 있는데 다른 직업은 10개의 구슬 내력을 갖지만 역사는 100이라는 수치를 가지고 있다. 다른 직업이 2씩 회복이 되고 역사는 20이 회복이 되어야 하는데 같은 수치인 2씩 회복이 된다.”라는 답변도 있었다.

 

  항간에는 무신의 탑의 아이템이 너프가 된다는 소문이 있다. 혹은 핏빛 상어항의 아이템이 좋아 진다는 소문이 있다. 어느 것이든 좋다. 지금의 유저가 바라는 것은 라이트 유저의 배려가 아닌 일반유저와 하드 유저가 할 게 없다는 것이라는 점이다.

아리엘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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